영상 편집 초보도 쉽게 제작할 수 있어요
큰 집으로 이사하게 되었다. 기존 집은 5.5평의 원룸이었으니 이사온 집은 18평의 투룸이다.
재택근무로 인해 요리, 인테리어, 운동 등 집에서 보내는 일상의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사진보다 풍성해졌고, 생생한 영상으로 기록을 남기고 싶어졌다.
이에 유튜브 브이로그를 도전해 볼까해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찾아 보던 중, 동영상 편집 앱 블로(VLLO)를 알게되어 영상을 편집하게 됐다.
블로는 이미 영상 편집 앱으로 유명한 앱이다. 현재 앱스토어 사진 비디오 앱 1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약 36만여개의 평가 속 4.8점의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 주요 기능 및 사용 방법
해당 앱이 이렇게 인기를 끄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쉽고 빠른 영상 편집, 저작권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는 배경 음악 그리고 디자인 초보도 영상을 꾸밀 수 있도록 하는 스티커, 자막 디자인, 스톡 영상 등이 제공된다는 점이다.
쉽고 빠른 영상 편집
블로 영상 편집 페이지는 ‘미디어’(영상), ‘배경 음악’, ‘효과음’, ‘음성 녹음’, 등을 제공한다. 이미지와 GIF, 다른 비디오, VLLO 스톡 등 PIP, 자막, 라벨 등 글자 등을 삽입할 수도 있다.
블로는 컷 편집이 직관적이다. 컷을 직접 자를 수도 있지만, 가장 오른편과 왼편을 좌우로 움직여 컷편집을 할 수도 있게 했다. 이로 인해 잘리는 컷의 화면을 보며 세밀한 영상 편집과 빠른 컷 편집이 동시에 가능했다.
필자가 사용하며 특히 편리했던 부분은 선택한 ‘미디어’에서 또 영상과 오디오로 분리할 수 있는 ‘오디오 분리’ 기능이다. 간혹 영상 속 화면만 남기고 소리는 부분적으로 편집하고 싶을 때 ‘오디오 분리’ 기능은 유용하게 사용됐다.
저작권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는 소스
사진 및 영상 편집을 포함해 모든 게시물을 업로드하는 이들의 고민 중 하나는 사용한 소스에 대한 저작권이다.
특히 영상은 이미지와 음원 등 다양한 소스가 활용되다 보니 이 고민이 더욱 많을 수밖에 없다.
이런 영상편집자의 고민을 블로는 저작권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는 소스를 제공함으로 해결해준다.
블로에는 상업적, 비상업적으로 사용가능한 1000개의 배경음악과 700개 이상의 효과음이 있다.
스티커, 자막 디자인, 스톡 영상 등 꾸밈 기능
영상을 편집할 때 디자인도 중요한 요소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모든 이들이 디자인을 잘 알지는 못할 터. 블로는 영상편집자의 디자인 요소 등에 대한 고민을 다양한 꾸밈 기능과 템플릿을 제공하여 해결하고 있다.
유튜브 영상을 편집하는 유저를 위해 인트로와 아웃트로 템플릿은 물론이고 영상 효과인 글리터, 그라데이션 등도 마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블로 앱 사용 장단점
앱 내부에서 가이드 제공
블로 앱은 영상 편집을 처음해본 유저를 위한 배려가 돋보였다. 따로 튜토리얼을 숙지하지 않고도 앱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작게 적혀진 사용 가이드를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프리미어나 애프터 이펙트, 파이널컷 등 영상 프로그램 대신 영상 편집 앱을 사용하는 유저들의 니즈는 ‘쉽고 빠른 영상 편집’이다. 그것을 잘 캐치한 듯 보인 부분이었다.
해당 가이드를 통해 필자도 도움을 받아 앱을 백분 활용할 수 있었다.
단점이라면 PC 버전이 없다는 것이다. 아직까지 정식 블로 PC버전은 나오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영상편집은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으로, 필자의 경우 디자인과 배경음악, 자막 등을 넣으면 30분의 영상을 편집하는 데 기본 3시간은 소요됐다.
3시간 남짓을 작은 휴대폰 화면으로 편집하려니 아무래도 눈이 피로했고 손도 불편함이 컸다.
- 사용총평
영상 편집에 필수적인 기능만 컴팩트하게 포함된 앱
영상 편집을 처음 시도하는 이들에게는 전문적이거나 세밀한 기능이 들어가 사용법이 어려운 것보단 차라리 조금 부족하더라도 필수적인 기능만 컴팩트하게 포함된 게 낫다.
그런 점에서 블로는 과하지 않게 뺄 기능은 빼고 넣을 기능은 넣었다.
예를 들면, 프리미어 프로에는 영상 화면의 색감을 RGB 곡선으로 조정하는 그래프 기능이 있지만, 블로에서는 그보다는 사용법을 단순화하여 밝기, 대조, 채도, 생동감 등을 수치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한 것 등이다.
영상 편집을 빠르고 쉽게 하길 원하는 유저, 영상 편집을 처음 도전해보는 유저에게 추천하고 싶은 영상 편집 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