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캄보디아 프놈펜지점 개점식 열어
IBK기업은행은 12월 11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김도진 기업은행장·함정한 駐 캄보디아 한국대사관 공사·라쓰 소반노락(Rath Sovannorak) 캄보디아 중앙은행 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프놈펜지점 개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기업은행은 캄보디아에 진출한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2015년 1월 프놈펜 사무소를 설치하고, 지난 11월 본인가를 취득해 지난 12월 3일 영업을 시작했다.
현재 500여개의 한국기업이 진출해 있는 캄보디아는 2014년부터 매년 약 7%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풍부한 저임금 노동력과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외환규제로 중국과 베트남을 이을 글로벌 생산기지로 부상하고 있다.
KB국민은행, '클라우드 ERP와 CMS연계를 통한 디지털플랫폼 구축'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 지난 12월 10일, 여의도본점에서 ㈜영림원소프트랩과 '클라우드 ERP와 CMS연계를 통한 디지털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은 영림원 클라우드 ERP(SystemEver)를 사용하는 기업고객에게 솔루션 내에서 CMS를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Star CMS'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전까지 클라우드 ERP를 사용하는 기업은 보안정책으로 인해 CMS와 연계가 불가능해 디지털화(Digitalization) 구현에 어려움이 있었다.
KB국민은행의 이번 API지원으로 클라우드 ERP 내 전표처리 간소화 및 지급업무의 내부통제를 구현할 수 있게 됐으며, KB국민은행은 클라우드 ERP 사용 기업의 재무제표를 활용할 수 있어 기업 대출의 편의성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은행 인사명단 발표
◇ 지점장
▲가산디지털밸리 김해 ▲가산디지털중앙 정무일 ▲가톨릭회관 이미선 ▲강동구청 양동원 ▲강서구청 전보현 ▲공릉역 이한승 ▲관악구청 도현수 ▲구로구청 김성길 ▲구의동 변종열 ▲구일 이형근 ▲낙성대 전준성 ▲남가좌동 윤유훈 ▲대림동 박병우 ▲대치북 박종선 ▲도봉구청 문승재 ▲독산지식산업센터 이기선 ▲동대문구청 안일준 ▲마포구청 박상준
◇ 기업영업본부 기업지점장
▲삼성 이두현 ▲강남 홍정수 ▲여의도 이영훈 ▲미래1 고용호 ▲미래1 천재민 ▲미래1 신민종 ▲미래2 윤희준 ▲미래2 박광욱
◇ 금융센터 지점장
▲동역삼동 이상민 ▲포스코 박창욱 ▲한화 이시영 ▲본점영업부 전정환 ▲가산IT 정성렬 ▲남역삼동 이호 ▲도산대로 최재원 ▲무역센터 이지현 ▲법조타운 김진회 ▲서울시청 윤진호 ▲선릉 김기만 ▲역삼역 김태헌 ▲영등포중앙 정원영 ▲종로4가 허진수 ▲테헤란로 홍성진 ▲남동공단 김화영 ▲부천 이승철 ▲시화공단 김장원
DB손해보험, 25년 동행 기념 고객 초청 사은행사 개최
DB손해보험은 지난 12월 5일부터 10일까지 서울·부산·대구 전국 3개 지역에서 200여명의 고객 및 PA가 참여한 가운데 '25년 동행 기념, 고객 초청 사은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자동차보험 시절부터 동부화재를 거쳐, 현재까지 25년 이상 연속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한 고객을 초청해 웃음치료·100세 시대 관절 건강관리 강연·감사선물 증정 등 즐겁고 유익한 프로그램들로 꾸며졌다.
DB손해보험은 이번 초청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고객들에게도 담당 PA가 직접 방문해 감사 선물을 전달하는 활동을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900만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은 활동을 통해 감사의 마음을 전할 예정이다.
KEB하나은행, 아시아 개발은행(ADB)과 무역금융 보증프로그램 협약 체결
KEB하나은행은 지난 12월 10일 아시아개발은행과 필리핀 마닐라 소재 아시아개발은행 본점에서 국내 수출상에 대한 금융지원을 위한 무역금융 보증프로그램(ADB Trade Finance Program) 협약을 체결했다고 12월 1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수출상은 수출대금의 전액 회수가 가능해져 아시아지역 신흥시장에 대한 수출대금 회수 불안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게 됐다. 협약의 보증 대상은 아시아 지역 19개국 75은행으로, 국내 수출상은 KEB하나은행을 통해 사전에 상대 수입상 거래은행의 신용도를 미리 살펴보고 수출대금 회수가 보장된 현지은행을 소개 받을 수 있다.
수출상은 소개받은 은행이 발행한 수입신용장에 대해 아시아개발은행의 100% 보증을 받아 별도의 담보 없이도 KEB하나은행을 통해 수출대금을 전액 회수할 수 있어 새로운 수출시장 개척에 결정적인 도움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NH농협은행, 로보어드바이저 시스템 고도화로 비대면 자산관리 서비스 강화
NH농협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자체 개발한 로보어드바이저 시스템인 'NH로보-PRO'의 고도화를 통해 체계적인 고객 자산관리 및 고객 편의성 강화를 추진했다고 12월 11일 밝혔다.
'NH로보-PRO'는 MVO, 블랙리터만(Black-Litterman)모형 등 최신 금융공학 기법을 활용해 과학적 투자안을 도출하고 펀드 운용성과지표 기반 추천펀드를 추출하여 최적 투자 배분안을 최종적으로 도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고도화를 통해 Robo-Human Advisor 서비스를 접목하여 전문가와 로보어드바이저 동시 자문을 받을 수 있게 됐고, 원클릭 리밸런싱 서비스를 지원하여 리밸런싱 시기에 맞춰 SMS, e-mail 등의 알림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투자고객에 대한 철저한 사후관리가 가능해졌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