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한 착화감의 컴포트화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객관적인 품질 비교 및 안전성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구입 경험이 높은 남성용 컴포트화(캐주얼 구두) 7개제품(7개 브랜드)을 시험한 결과, 발바닥이 받는 압력, 무릎관절에 발생하는 피로도 등 보행 기능성과 내구성, 염색성, 착용 만족도 등에서 제품별 차이가 있었다.
유해물질 등 안전성은 시험대상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지만, 표시사항은 일부 제품이 기준에 부적합해 개선이 필요했다.
발바닥 압력 등 보행 기능성에 대한 평가 결과, 락포트(트루플렉스 엠 케이든 머드가르드 슬립온), 제옥스(남성 아덱터), 허시파피(남성 소가죽 경량 컴포트 로퍼) 3개 제품은 보행 중 발바닥이 받는 압력이 낮아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관절 피로도에서는 듀퐁슈즈(제트 남성 캐주얼 342 로퍼), 락포트(트루플렉스 엠 케이든 머드가르드 슬립온) 2개 제품은 보행 시 무릎관절에 걸리는 힘이 적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미끄럼저항은 미소페(소가죽 로퍼) 제품은 대리석과 에폭시 재질의 바닥 모두에서 미끄러짐이 덜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다음으로 접착강도와 내마모성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으나, 내굴곡성은 전 제품이 1년 사용 조건에도 파손이 되지 않는 수준이었다.
랜드로바(남성 슬립온), 허시파피(남성 소가죽 경량 컴포트 로퍼) 2개 제품은 갑피와 겉창의 접착이 견고해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시험대상 전 제품이 시험법의 최소 기준을 만족했다.
겉창을 일정 시간 동안 마모했을 때 랜드로바(남성 슬립온) 1개 제품은 겉창의 마모 흔적이 작아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시험대상 전 제품이 겉창 내마모성 시험법의 최소 기준을 만족했다.
락포트(트루플렉스 엠 케이든 머드가르드 슬립온), 랜드로바(남성 슬립온), 허시파피(남성 소가죽 경량 컴포트 로퍼) 3개 제품은 갑피가 마모에 견디는 정도가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이밖에도 남성 소비자 30명이 구두 착용 후 만족도를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허시파피(남성 소가죽 경량 컴포트 로퍼) 4.1, 락포트(트루플렉스 엠 케이든 머드가르드 슬립온) 4.0 순으로 착용 만족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제품 표시가 기준에 부적합한 제품도 있었다.
듀퐁슈즈(제트 남성 캐주얼 342 로퍼)와 미소페(소가죽 로퍼)는 각각 품명 및 치수(mm) 미표시와 제품 택(Tag) 없음으로 안전기준준수 부속서3(가죽제품)의 표시기준에 부적합했다.
또한, 소다(남성 캐쥬얼) 1개 제품은 창 소재 표시가 정확하지 않았고, 온라인 정보 페이지에 KC를 표시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마지막으로 시험대상 제품의 가격은 159,000~399,000원이었으며 제품 간 최대 2.5배 차이가 났다.
미소페(소가죽 로퍼) 제품이 159,000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듀퐁슈즈(제트 남성 캐주얼 342 로퍼) 제품이 399,000원으로 가장 비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