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습에 효과가 좋은 '호호바오일'은 천연 화장품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법한 성분인데요. 이 성분에 수소를 넣으면 또 다른 효과가 있다는 것, 혹시 알고 계셨나요?
데일리팝이 소개할 낯선 성분, '하이드로제네이티드호호바오일'입니다.
같은 듯 다른 두 성분,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우선 호호바오일은 끈적임이 적은 식물성 오일입니다. 피부의 땀샘에서 생성되는 기름과 매우 흡사한 해당 성분은 자연적인 피부 컨디셔너로 사용되곤 하죠.
또한 모공 속 깊숙한 곳까지 흡수해 피지를 녹여내고 자극 없이 노폐물과 피지를 녹여 줘 블랙헤드와 피지, 여드름 관리에도 효과가 좋은 성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밖에도 모낭의 박테리아 석장을 억제하는 '항균성'과 자극을 받은 피부를 진정시켜 주는 '항염증제'의 역할까지 도맡아 해결하곤 합니다. 더불어 수분 손실을 막아 줘 보습 유지에도 효과가 좋으며, 머리와 손톱 등에도 보습을 부여해 주는 성분이죠.
이러한 호호바오일에 수소를 첨가해 얻은 성분이 바로 하이드로제네이티드호호바오일인데요. 해당 성분은 피부 속 수분의 증발을 차단해 보습력을 유지시켜 주며, 보습 효과가 뛰어나 촉촉한 피부로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더불어 화장품에서 서로 섞이지 않는 다른 성분들의 불안정한 유화상태를 안정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원료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이밖에도 가루로 된 화장품 원료들을 서로 결합시키기 위해 사용되거나, 케이크 형태로 압축하는 과정 또는 압축 후에 점착성을 제공하는 효과를 부여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성분의 전신이 피부 보호 및 보습효과에 좋은 호호바오일인 만큼 해당 성분 역시 보습에 효과가 좋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죠.
하이드로제네이티드호호바오일의 경우 EWG등급 역시 안전한 1등급을 부여받은 성분이지만, 아무리 좋은 성분이라 하더라도 무조건적인 맹신은 금물! 화장품 사용 전에는 반드시 테스트 후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 잊으시면 안 되겠습니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