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팽이와 병풀 추출물, 히알루론산까지... 뷰티 업계에서도 유행하는 성분이 존재합니다.
뷰티 제품을 쇼핑하다 보면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성분이 있는데요. 어떤 성분이길래 뷰티 업계에서 이 성분을 자주 사용하는 걸까요?
데일리팝이 소개할 낯선 성분, '위치하젤'입니다.
위치하젤의 한글 이름은 '풍년화'입니다. 화학적으로 만들어낸 성분이 아닌, 아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낙엽수의 일종인데요. 오래 전부터 인디언들이 피부 보호와 진정을 위해 사용했던 마법의 식물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햇볕에 탄 피부나 멍, 부기, 트러블 등 가벼운 상처부터 염증과 피부 가려움증 등을 치료하는 안전한 약재로 애용돼 온 바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된 역사가 무려 200여 년에 달한다고 합니다.
안전성이 높은 위치하젤은 미국 FDA에서 일반 약의 원료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한 몇 안 되는 생약성분 중 하나이며, 항균성분으로서 민감한 피부에도 자극없이 청결하게 관리가 가능한 성분입니다. 이 덕분에 여성청결제 등 민감한 피부에 닿을 때 사용되기도 한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사용하는 화장품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위치하젤이 화장품에 사용될 경우에는 보통 '위치하젤수'나 '위치하젤 추출물'로 표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균과 수렴, 진정효과가 두루 있는 해당 성분은 진정 기능 제품, 모공 관리 제품, 지성 피부를 위한 제품 등 다양한 보습 제품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위치하젤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 '탄닌' 성분 덕분입니다. 탄닌 성분은 수렴작용에 효과가 좋으며, 이 성분이 피부에 긴장감을 부여하고 모공 수렴 작용에 관여함으로써 탄력있는 피부관리에 도움을 주는 거죠.
또한 위치하젤 추출물에는 약 60~70%이 알코올 성분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소독과 수렴작용에도 탁월합니다. 특히 피부 과민 반응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피부의 산화적 스트레스를 예방하고 피부에 컨디셔닝을 부여해 준답니다.
또한 해당 성분은 피부의 면역력 증진에도 효과가 있으며, 피부 활력 상승 및 피부 재생 주기 순환 촉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밖에도 피부에 유해한 물질을 제거하는 등 피부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오랜 시간 사용돼 온 만큼 EWG 등급 역시 1등급을 부여받은 바 있는데요.
하지만 아무리 좋은 성분이라 하더라도 무조건적인 믿음은 금물! 화장품의 경우 다양한 성분을 혼합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식물 유래 성분의 경우 맞지 않는 피부가 있을 수 있으니 화장품 사용 전 테스트는 필수입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데일리팝=이지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