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만 자극을 가해도 붉어지는 피부, 여드름으로 인해 항상 붉게 달아올라 있는 피부! 날이 건조해지면 간지러워 잠을 이루지 못하게 하는 아토피성 피부가 고민이신 분 혹시 있으신가요?
이와 같은 피부 고민에 잠 못 이루시던 분들이라면 주목해 주세요! 데일리팝이 소개할 성분, '캠아줄렌'입니다.
'저먼 캐모마일'의 꽃잎에서 얻을 수 있는 캐모마일 에센셜 오일의 경우 투명한 푸른빛을 띠고 있습니다. 선명한 흰색 빛을 띠는 캐모마일과 전혀 상관없는 푸른빛의 에센셜 오일이라니, 대체 왜 그런 걸까요?
그 해답이 바로 '캠아줄렌' 성분에 있습니다. 캐모마일 에센셜 오일이 함유하고 있는 캠아줄렌 성분은 짙푸른 빛깔을 띠고 있죠.
하지만 캠아줄렌 성분이 에센셜 오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2%~25.5%에 불과합니다. 1g의 캠아줄렌을 얻으려면 무려 100kg의 캐모마일 꽃이 필요할 정도로 얻기 까다롭기 때문에, 매우 귀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얻기 힘든 희귀 원료로 손꼽히기도 하죠.
희귀한 만큼 그 효능도 훌륭합니다. 우선 홍조 완화가 주 효능일 정도로 캠아줄렌은 홍조에 효과가 아주 좋은데요.
여드름 피부의 색소침착이나 자극, 건조함, 피부의 모세혈관 확장 등 쉽게 붉어지는 피부를 가진 예민성 피부에 홍조 완화 효과를 주는 성분으로 손꼽히곤 합니다.
더불어 캠아줄렌 성분의 경우 아토피 피부는 물론 피부 염증 개선에도 효과가 좋은 성분입니다. 자연스레 여드름과 손상된 피부 재생에도 도움을 주는 성분이기도 하죠. 아토피로 고민 중이신 분들이라면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죠?
또한 대장균과 포도상구균, 칸디다 곰팡이균 등을 억제해 피부 질환을 예방해 주는 것은 물론, 가려움과 발진 피부를 진정해 주는 효과도 좋기 때문에 우리 피부에 안정을 주는 '케렌시아(Querencia)'라 할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무조건 좋은 성분이라고 하기에는 아직 이릅니다. 캠아줄렌의 경우 연구 결과가 부족하기 때문에, 안정성을 맹신하기에는 이르다는 것인데요. 캠아줄렌이 함유된 화장품 사용 전에는 반드시 테스트 후 사용해야 한다는 점! 잊으시면 안 되겠습니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